자료실         게재논문 원문서비스

[제29권 4호]주주 채권자 대리인문제와 배당정책: 외국인지분율과 타인자본비용

조회수 : 188
논문제목 주주 채권자 대리인문제와 배당정책: 외국인지분율과 타인자본비용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주주 채권자 대리인문제가 배당정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타인자본비용이 외국인지분율과 배당정책의 관련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였다.
본 연구는 외환위기에서 벗어난 2000년부터 2010년까지 거래소에 상장된 12월 결산법인을 대상으로 최종적으로 선정된 5,131개(기업-연도) 표본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증분석 결과 외국인지분율(FORN)과 타인자본비용 더미변수(DEBTD)간의 상호작용변수와 종속변수인 배당성향 간에 10%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속변수로 배당수익률을 사용한 모형에서는 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외국인지분율과 배당정책간의 관련성은 타인자본비용이 높은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 간에 차별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주주와 채권자 사이의 대리인비용은 배당정책에 있어서 중요한 결정요인 중에 하나임을 추측해 볼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타인자본비용이 외국인지분율과 미래 배당정책의 관련성에 미치는 영향을 추가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실증분석결과 FOWN*DEBTD의 계수 값이 종속변수로 배당성향과 배당수익률을 사용한 모형에서 각각 5%와 1%의 수준에서 모두 유의한 음(-)값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타인자본비용이 증가할수록 채권자의 견제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강하게 나타나 채권자의 부를 감소시키는 배당이 감소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주주 경영자간의 대리인문제 및 대주주와 소액주주간의 대리인문제 중심의 연구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주주 채권자간의 대리인문제에서 접근했다는 점과 주주와 경영자사이의 대리인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통제 매커니즘인 배당정책이 주주와 채권자간에 갈등이 존재하는 상황에서는 차별적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음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그 공헌점을 찾을 수 있다.



주제어 : 대리인문제, 배당정책, 외국인지분율, 타인자본비용
 첨부파일
17._14-091_(완).hwp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