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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9권 1호]SPA브랜드 점포속성 및 점포개성

작성자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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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제목 1 SPA브랜드 점포속성 및 점포개성-자아일치성과 점포태도의 관계에서 자기해석수준과 브랜드 명성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논문제목 2 A Study on the Effects of Store Attribute and Store Personality-Self Congruity on Store Attitude of SPA Brand: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construal Level and Brand Reputation

주저자/소속 신종국/부산대학교

학술지명 경영교육연구 발행기관명 한국경영교육학회

권(호) 29(1) 발행년월 2014년 2월

시작/ 끝 페이지 304/328 총페이지 25

언어 한국어

초록1 본 연구는 SPA 브랜드의 점포속성 및 점포개성-자아일치성이 점포태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를 검정하고 점포속성 및 점포개성-자아일치성과 점포태도의 관계에서 소비자의 자기해석수준(독립적/상호의존적) 및 브랜드명성(고/저)에 따른 조절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실증연구의 결과 첫째, SPA브랜드의 점포속성과 점포개성-자아일치성은 점포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독립적 자기해석 소비자의 경우 상호의존적 자기해석 소비자보다 점포속성에 따른 점포태도 차이가 더 크게 나타났다. 그러나 점포개성-자아일치성과 점포태도의 관계에서는 자기해석수준의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브랜드명성이 높은 경우에 브랜드명성이 낮은 경우보다 SPA 점포속성에 따른 점포태도 차이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명성은 점포개성-자아일치성과 점포태도의 관계에 있어서도 한계적 수준에서 조절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브랜드명성을 높게 지각하는 경우에 브랜드명성을 낮게 지각하는 경우보다 일치성에 따른 태도의 차이가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SPA브랜드가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점포속성 요인뿐만 아니라 점포개성-자아일치성에 기반한 차별화를 도모해야 하며 표적고객의 자기해석수준과 기업의 브랜드명성에 적합한 점포속성 및 점포개성 요인을 적절히 관리함으로써 고객의 점포태도 제고에 노력해야 함을 시사한다.

초록2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store attribute and store personality-self congruity of SPA brand on store attitude and analyze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construal level(independent/interdependent) and brand reputation(high/low). The results of empirical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both store attribute and store personality-self congruity of SPA brand have positive effects on store attitude. Second, the effect of store attribute on store attitude is greater in the independent self-construal customers than in the interdependent self-construal customers. But the self-construal level does not moder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tore personality-self congruity and store attitude. Third, the effect of store attribute on store attitude is greater when brand reputation is high than when brand reputation is low. The brand reputation moder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tore personality-self congruity and store attitude at the critical level of significance. Based on the results, implications are discussed for marketing practice and future research.

키워드1 SPA 브랜드, 점포속성, 점포개성-자아일치성, 점포태도, 자기해석수준, 브랜드명성

키워드2 SPA brand, store attribute, store personality-self congruity, store attitude, self-construal level, brand reputation
 첨부파일
SPA브랜드_점포속성_및_점포개성.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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