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게재논문 원문서비스

[제28권 2호]다차원척도법을 사용한 국내 국립대학교 포지셔닝 연구

조회수 : 166
'논문제목1 다차원척도법을 사용한 국내 국립대학교 포지셔닝 연구: 학생수 1만 명 이하 국립대학교 중심으로

논문제목2 A Study on Universities Positioning Using Multidimensional Scaling

주저자/소속 정동빈/강릉원주대학교

학술지명 경영교육연구 발행기관명 한국경영교육학회

권(호) 28(2) 발행년월 2013년 4월

시작/끝 페이지 1/15 총페이지 15

언어 한국어

초록1 본 연구는 학생 수 1만 명 미만의 국내 14개 국립대학교를 대상으로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시한 주요 8개의 교육지표를 사용하여 다차원척도법을 분석하였다. 이 분석법은 각 대학들 사이의 유사성과 비유사성을 평가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교육지표에 근거하여 각 지표에 대해 각 대학을 다차원 공간상에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다차원척도법과 함께 대학들간의 상이성 거리행렬을 사용함으로써 각 대학간의 유사성과 상이성을 분석할 수 있으며, 8개의 주요 교육지표 중 어느 지표에 더 주안점을 두고 정책을 세워야 할지를 예상할 수 있다

초록2 The analysis of multidimensional scaling (MDS) performed in this paper is based on the eight common education criteria in fourteen national universities in Korea. All national universities considered here will be ones less than 10,000 students and the applied criteria are derived from those of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in Korea.
The MDS statistical technique exploited in this paper can obtain visual representation for exploring the pattern of proximities among 14 universities. Furthermore, similarities and dissimilarities among universities can be analyzed by using distance matrix along with MDS and thus which criterion is supposed to be focused on among eight educational criteria for each university. Based on these results university authority will carry out policy or perform policy switch to the competitive direction

키워드1 교육지표, 다차원척도법, 상이성 거리행렬, STRESS

키워드2 educational criterion, multidimensional scaling, distance matrix, STRESS'
 첨부파일
01_12-136-(수정)-동아.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