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제목1 사례적 접근을 통한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에 관한 탐색적 연구
논문제목2 An Exploratory Study on Components of Brand Storytelling by Case Approach
주저자/소속 최수아/조선대학교
공동저자/소속 황윤용/조선대학교
학술지명 경영교육연구 발행기관명 한국경영교육학회
권(호) 27(2) 발행년월 2012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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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한국어
초록1 지난 십여년 동안 브랜드 스토리텔링이 설득도구로서 새로운 조명을 받아왔다. 특히, 오늘날 브랜드 스토리텔링은 고객충성도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유용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스토리들은 쉽게 설명되고 기억되는 장점이 있으며, 특정 브랜드를 고객과 더 감정적으로 결속하게 만들어 준다. 본 연구에서는 기호학적 내용들을 토대로 브랜드 스토리들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메시지, 캐릭터, 갈등, 플롯의 네 가지 구성요소가 성공적인 설득소구의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필수적인 커뮤니케이션 대안들로서의 브랜드 스토리는 오늘날 마케터들에게 강력한 설득도구의 초석이 될 수 있음을 본 연구 결과는 보여주고 있다.
초록2 In recent decades, there has been a renewed interest in brand storytelling by persuasion tool. Specifically, storytelling is increasingly used in communication today in order to build customer loyalty. Stories are illustrative, easily memorable and allow any brand to create stronger emotional bonds with the customers. In this paper, brand stories were analyzed using various cases and in semiologic terms. According to this study, four components should be followed to achieve successful campaigns based on that concept: Message, Character. Conflict, Plot. The use of storytelling by marketers shows the beginning of a new competitive persuasion tool in which brand story will be essential communication alternatives.
키워드1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호학적 의미구조, 스토리텔링 구성요소
키워드2 Brand Storytelling, Semantics Semiotic, Storytelling Compon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