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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6권6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서비스특성이 지각된

작성자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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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분야 사회과학 > 경영학
논문제목1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서비스특성이 지각된 가치, 사용자 만족 그리고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논문제목2 The Impact of Service Characteristics of Smartphone Application on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commend
주저자/소속 김상현/경북대학교
공동저자/소속 박현선/경북대학교 경영학부
학술지명 경영교육연구 발행기관명 한국경영교육학회
권(호) 26(6) 발행년월 2011년 12월
시작/끝 페이지 121/142 총페이지 22
언어 한국어
초록1 스마트폰의 확산에 따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개발자와 기업들이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애플리케이션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검증하고자 하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및 관련 기업들에게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수익창출을 위해서 고려해야 할 서비스 특성을 제시하고자한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의 서비스 유형을 4가지로 분류하고 각 유형에 따른 차이점을 분석하고자한다. 실증분석 결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서비스 특성 중 편리성, 개인화, 경제성은 지각된 가치, 사용자 만족,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용성과 오락성은 서비스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록2 Recently, as various smartphones appear, market of smartphone applications has rapidly been growing and increasing. Based on this phenomen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the service quality influences perceived value, us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commendation. Furthemore, this study also attempts to analyze difference on application service classification.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service quality(convenience, personalization, economics feasbility) ha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perceived value, us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commendation . However, usefulness and playfulness hadnt positive effect on perceived value and user satisfaction on entertainment service, information providing service and productivity service. This study will provide implications when companies and developer build strategies for providing services of smartphone applications.
키워드1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 서비스특성, 지각된 가치, 사용자만족, 추천의도
키워드2 Smartphone Application, Perceived Value, User Satisfaction, Intention to Recommendation
한국연구재단
지원과제여부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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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첨부파일
11-123(final).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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