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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6권6호] 환경마크에 대한 소비자혼란이 환경마크 신뢰

작성자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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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분야 사회과학 > 경영학
논문제목1 환경마크에 대한 소비자혼란이 환경마크 신뢰, 의사결정 연기, 그리고 쇼핑피로에 미치는 영향
논문제목2 Effect of Consumer Confusion with Eco-Mark on Trust for Eco-Mark, Decision Postponement, and Shopping Fatigue
주저자/소속 문선정/경북대학교 대학원 경영학부
공동저자/소속 이수형/경북대학교
김사원/경북대학교
학술지명 경영교육연구 발행기관명 한국경영교육학회
권(호) 26(6) 발행년월 2011년 12월
시작/끝 페이지 387/411 총페이지 25
언어 한국어
초록1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폭발적인 선택안을 제공하였으나, 소비자들은 오히려 무수한 선택안과 그에 관련된 정보를 처리하는데 한계를 느껴 선택의 즐거움 대신 고통을 경험하였다. 이와 같은 현상은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각종 기관, 단체, 기업들이 수많은 환경마크를 도입하면서 환경마크에서도 나타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과도한 선택안으로 인해 야기되는 소비자혼란을 환경마크의 문제점에 적용시켜봄으로써 환경마크에 대한 소비자혼란이 기존 선행 연구에서 알려진 소비자혼란의 결과변수들인 신뢰, 의사결정 연기, 쇼핑피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실증연구를 위해 대구 지역의 대학생 300명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가설은 LISREL 8.70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마크에 대한 소비자혼란 중 모호혼란은 환경마크 신뢰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환경마크에 대한 소비자혼란은 의사결정 연기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환경마크에 대한 소비자혼란은 쇼핑피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해 환경마크에 대한 소비자혼란의 문제점과 환경마크의 사용실태에 대한 점검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또한 마케터에게는 환경마크 사용에 대한 앞으로의 방향과 그들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초록2 As companies provide enormous variety of selections to satisfy different needs of consumers, many consumers increasingly experience difficulties in processing product related information and making purchasing decisions, thereby they find purchasing experience as painful rather than joyful. This kind of phenomenon, known as consumer confusion, also appears in eco-mark implementations as environmental concerns become wide spread and various institutions and companies start to introduce various eco labeling. This study attempts to investigate empirically the effect of consumer confusion with eco-mark on trust for eco-mark, decision postponement, and shopping fatigue. For the empirical study, we conducted a survey of 300 university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in buying green products. LISREL 8.70 was used to test the hypotheses with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mbiguity confusion had a negative effect on the trust for eco-mark, while overload confusion had nonsignificant effect. Second, consumer confusion with eco-mark had a positive effect on decision postponement. Third, consumer confusion with eco-mark had no effect on shopping fatigue.
키워드1 환경마크, 소비자혼란, 환경마크 신뢰, 의사결정 연기, 쇼핑피로
키워드2 Eco-Mark, Consumer Confusion, Trust, Decision Postponement, Shopping Fatigue
한국연구재단
지원과제여부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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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첨부파일
11-154(final).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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