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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6권3호] 커피전문점의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

작성자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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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분야 사회과학 > 경영학
논문제목1 커피전문점의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 간 신뢰와 관계몰입의 매개역할에 관한 연구
논문제목2 A Study on the Effect of Brand Image And Brand Loyalty in Coffee Shop. -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Trust and Commitment -
주저자/소속 문성식/한국음식문화전략연구원
공동저자/소속
학술지명 경영교육연구 발행기관명 한국경영교육학회
권(호) 26(3) 발행년월 2011년 06월
시작/끝 페이지 217/238 총페이지 22
언어 한국어
초록1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의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충성도 간 신뢰와 관계몰입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의 커피전문점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총 264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커피전문점의 브랜드이미지는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뢰는 관계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계몰입은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신뢰는 브랜드이미지와 관계몰입 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 번째, 관계몰입은 신뢰와 브랜드충성도 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신뢰와 관계몰입은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충성도 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록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examines the effect of brand image on brand loyalty in coffee shop,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trust and relational commitment. In order to meet its purpose, we surveyed 264 customers who have visited coffee shop in korea.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rust is affected by brand image in coffee shop. Second, Relational commitment is affected by trust. Third, Brand loyalty is affected by Relational commitment. Fourth, Trust was mediated between the brand image and relational commitment. Fifth, Relational commitment was mediated between the trust and brand loyalty. Lastly, Trust and Relational commitment was mediated between the Brand Image and brand loyalty.
키워드1 브랜드이미지, 신뢰, 관계몰입, 브랜드충성도, 매개효과
키워드2 Brand image, Trust, Relational Commitment, Brand Loyalty, mediating effect.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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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첨부파일
10(final)(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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