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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6권2호] 한국형 얼리어답터의 IT제품 구매결정에 관한 연구

작성자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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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분야 사회과학 > 경영학
논문제목1 한국형 얼리어답터의 IT제품 구매결정에 관한 연구
논문제목2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Korean Early Adopters Propensity and Lifestyle for IT Products Purchase Decision
주저자/소속 여환립/경북대학교
공동저자/소속 김판수/경북대학교
학술지명 경영교육연구 발행기관명 한국경영교육학회
권(호) 26(2) 발행년월 2011년 04월
시작/끝 페이지 313/334 총페이지 22
언어 한국어
초록1 본 연구는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얼리어답터들 중 한국에서 활동 중인 얼리어답터들을 중심으로 IT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어떤 요인들이 구매결정에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한국형 얼리어답터의 성향을 4가지 차원을 선행연구에서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형 얼리어답터의 성향을 국내 활동하고 있는 얼리어답터들을 대상으로 2가지 추가요인을 도출하여, 총 6가지 요인을 추출하였다. IT 제품 수용에 있어서 한국형 얼리어답터의 성향의 역할을 파악하여 소비자의 구매결정요인에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한국형 얼리어답터의 성향중 개혁성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연한 결과겠지만 혁신제품의 IT제품을 구매하는 개혁성향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남에게 잘 보이고 싶어 하는 젊은 층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과시성향, IT제품을 사자마자 바로 그 기능을 확인하고 실생활에 활용하려는 자기효능감, 커뮤니티 이용 순으로 나타났다. 구매고려사항과 성격은 IT제품의 구매결정요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록2 This parer investigates Korean earlyadopters Propensity and the mediating role of lifestyle for IT productss purchase decision. The role of lifestyle related to purchase determination retention is analyzed. Criteria and measures for lifestyle are selected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and circumstance of IT product. A questionnaire is developed to survey earlyadopter and lifestyle after discussion and revisions with experts. The results of this paper is as follows. The reform tendency is the most effective thing in the tendency of Korean early adapters. As the reasonable result, the reform tendency buying IT products of the innovative products is the highest, the ostentatious tendency that issue to young people want to be excellent, self-effectiveness about people check functions then apply to real life as soon as they purchase goods, then the commutity use. Purchase considerations and persnality is not effecive fact for purchase desicion facts. A questionnaire is developed to survey earlyadopter and lifestyle after discussion and revisions with experts.
키워드1 얼리어답터, IT제품, 구매성향, 라이프스타일, 구매결정
키워드2 Earlyadopter, IT products, Purchase propensity, Lifestyle, Purchasing decis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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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첨부파일
14(final).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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