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이연법인세 도입이 기업의 재무구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저자 : 신성식(호원대)
●개요 :
본 연구의 목적은 이연법인세 도입 후 10년이 지난 현재 이연법인세 도입에 따른 이연법인세 회계정보의 유용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연법인세 도입 전․후 각 9년간 공시되어진 실재 기업의 재무제표자료를 근거로 하여 이연법인세 회계정보가 기업의 재무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이연법인세 도입이전과 이후의 재무수치를 비교해보면 전반적으로 이연법인세도입 이후의 재무수치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연법인세 자산과 부채간의 전반적인 재무수치 비교 결과 이연법인세자산이 공시된 기업의 재무수치들이 이연법인세부채가 공시된 기업보다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연법인세 도입이전과 이후의 재무비율을 비교해보면 이연법인세 자산과 부채가 공시된 기업의 유동비율이 도입전 지속적으로 증가하다가 도입후에 감소하는 현상을 보이는 반면, 이연법인세 부채 공시기업의 부채비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이연법인세 자산과 부채는 공통적으로 유동비율과 음(-)의 관계를,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과는 정(+)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연법인세 자산과 부채의 증가에 따라 유동성은 감소하는 반면,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이연법인세의 도입전․후의 재무비율의 차이검증결과 수익성비율은 이연법인세 도입전․후에 어떠한 유의한 차이도 발견되지 않았지만 고정자산회전율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유동비율은 이연법인세 부채 공시 전․후에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으며, 자기자본비율은 이연법인세 도입전․후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다섯째, 이연법인세가 도입된 이후 이연법인세 자산과 부채간 재무비율 중 유의한 차이가 발생한 재무비율은 유동비율, 자기자본비율,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에서 나타났다.
여섯째, 이연법인세 자산과 부채는 분석기간동안 공통적으로 유동비율에 음(-)의 영향을,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