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게재논문 원문서비스

[제46집]회계원리의 학습효과성 제고를 위한 난이도 수준 및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514
'●제목 : 회계원리의 학습효과성 제고를 위한 난이도 수준 및 요인에 관한 연구
●저자 : 석기준(동명대)
●개요 : 학습난이도는 학생들의 학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문제이나 난이도의 수준과 요인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회계원리를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과정 상의 난이도 수준을 항목별로 측정하고 이들 항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회계원리 학습내용의 각 항목에 난이도 점수를 부여하여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현금 및 현금등가물과 단기금융상품’을 가장 어려워하였으며, ‘회계의 개념’을 가장 쉽게 생각하였다. 난이도 점수에 대한 Cronbachα값의 분석결과 각 항목에서 응답자간 높은 동의를 나타내어 측정척도는 신뢰할 수 있었다.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모호성, 계산과정, 변경, 사고능력, 사전지식, 학습시간의 여섯 가지 요인으로 분류하여 측정하였다. Friedman의 순위검정 분석결과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계산과정’, 가장 적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습시간’이었다. 종속변수로 난이도 점수, 독립변수로 성별 및 나이를 이용한 회귀분석결과 전체 모형에서 각 변수들은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
 첨부파일
04-석기준-동명대.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