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사이버 쇼핑몰의 웹사이트 특성 및 개인 특성이 신뢰형성에 미치는 영향: 쇼핑몰 유형별 비교 분석*
* 이 논문은 2004년도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KRF-2004-005-B00009)
● 저자: 정 철 호**, 정 영 수***
** 충남대학교 경영학과 박사과정(제1저자)
*** 충남대학교 경영학부 부교수(공동저자)
● 접수일자 : 2005-12-13
● 게재확정일자 : 2006-04-06
● 개 요: 인터넷 이용자나 사이버 쇼핑몰의 양적인 면에서는 급속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지만, 그에 비해 사이버 공간에서의 상품 구매활동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편이다. 이는 사이버 쇼핑몰에서의 거래가 물리적인 공간이 존재하지 않고 판매원과의 직접적인 접촉이 존재하지 않는 등 가상의 공간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는 특성에 따른 신뢰의 결핍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져 온 사이버 쇼핑몰의 신뢰형성 관련 연구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해 신뢰형성의 선행요인들을 도출해 낸 후, 이러한 선행요인들이 사이버 쇼핑몰의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규명하고, 그 영향요인이 종합쇼핑몰과 전문쇼핑몰로 구분되는 쇼핑몰 유형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신뢰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 웹사이트 특성과 개인 특성의 두가지 특성을 설정하고, 이들 특성이 사이버 쇼핑몰의 신뢰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검증한 결과, 웹사이트 특성에서는 거래 안전성과 상호작용성이, 개인특성에서는 신뢰성향 및 친밀감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인과관계가 종합쇼핑몰 및 전문쇼핑몰에 따라 어떻게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해 본 결과, 상호작용성과 신뢰성향의 두가지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생하였다.
● 주제어 : 사이버 쇼핑몰, 신뢰, 웹사이트 특성, 개인 특성, 쇼핑몰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