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環境規制時代의 그린企業經營戰略
■ 저자: 강철승-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교수
■ 접수일자: 2004-06-30 게재확정일자:2004-09-20
■ 게재페이지: 395-416
■ 키워드: 환경규제, 그린경영, ISO1400, 지속가능한 개발
■ 초록: 국내기업들은 아직 환경문제를 단순히 투자 내지 비용으로 보고 있으며 ‘사고만 내지 않으면 된다 ’는 식의 소극적 접근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기업에 있어서의 환경문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단순한 환경사고 방지나 사후수습 차원이 아니라 경영의 틀 자체를 환경친화적으로 바꾸어야만 하게 되었다. 실제 기업이 환경오염이나 환경사고를 발생시키면 기업이미지를 실추시킬 뿐 아니라 공장폐쇄와 도산에까지 이르고 있다.
환경문제는 잘못될 경우 기업생존이 위태로울 수도 있는 핵심적 사안이며 환경친화성이 바로 미래 일류기업여부를 결정하는 요소가 되었다. 선진기업들은 소극적 환경사고 방지에서 나아가 환경 친화적 경영체제를 갖추고 있으며 환경 분야를 새로운 사업기회로 개척하고 있다.
그린경영(Green, Environment Management System, ISO 14000)은 우리 인류의 생산 활동, 소비활동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예방하면서 경제 및 사회의 지속 가능한 개발(Sustainable Development)을 추구하는 수단이다. 현재와 같은 대량생산, 대량소비라는 사회·경제 체제가 지속되면 인류는 멀지 않은 미래에 자원고갈과 환경파괴라는 재앙을 맞이하게 되어 인류의 생존이 위협받을 것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지속 가능한 개발을 도모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 환경규제시대에 그린경영의 개념과 환경규제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대응방안과 국내기업이 어떤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할 것인가를 제시하여 한국기업의 경영계획수립과 실행에 기여하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