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게재논문 원문서비스

[제29권 5호]소기업 기업가의 네트워킹활동과 그 효과성의 매개효과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62
논문제목 소기업 기업가의 네트워킹활동과 그 효과성의 매개효과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초록
상대적으로 자원과 역량이 부족한 소기업들은 개별기업 차원에서는 기술·경영의 혁신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생산성 향상 및 지속성장에 많은 한계가 존재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소기업 기업가들은 외부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한다. 이에 외부 네트워킹활동 특성이 특히 두드러지는 ‘중소기업융합중앙회’ 소속 소기업 기업가들의 네트워킹활동과 그 효과성의 매개효과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밝혀내고자 하였다.
설문지 배포‧회수 방식으로 수집된 272명 기업가의 응답 분석결과, 첫째, 소기업 기업가의 네트워킹활동은 기업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네트워킹활동은 그 효과성에 해당되는 사회적 지지, 정보접근성 그리고 자원접근성에 유의하고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네트워크 효과성 변수들 중에서도 사회적 지지와 자원접근성은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정보접근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사회적 지지와 자원접근성은 소기업 기업가의 네트워킹활동과 기업성과 사이에서 완전매개효과를 갖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현장에서 실무적 적용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네트워킹활동의 효과성 변수에 사회적 지지라는 사회‧심리적 요인을 추가하여 비교‧검증했다는 점에서 학문적인 공헌이 있다.



주제어 : 소기업 기업가, 네트워킹활동, 사회적 지지, 정보접근성, 자원접근성, 기업성과, 이업종 교류, 중소기업융합중앙회
 첨부파일
07_14-079.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