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제목 소상공인의 경영교육 서비스 품질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교육만족, 관계품질 및 재이용의도의 관계를 중심으로
초록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경영교육서비스 품질, 관계품질, 교육만족도, 재이용 의도 간에 어떠한 구조적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교육서비스 품질과 관계품질과의 관계이다. 분석결과, 경영교육서비스 품질은 관계품질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이는 교육서비스 품질의 성과 요인으로 관계품질이 중요한 요인임을 의미한다. 둘째, 경영교육서비스 품질과 교육만족도와의 관계이다. 교육서비스 품질은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교육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강사들의 강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과 실천 방안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셋째, 관계품질과 교육만족도와 관계이다. 분석결과, 관계품질은 교육만족에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어, 강사와 수강자의 관계에 있어 신뢰와 몰입은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넷째, 관계품질과 재이용의도와의 관계이다. 분석결과, 관계품질은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관계품질이 현재의 고객이탈을 방지하여 주고, 새로운 고객을 유인하는 효과를 가져 온다고 할 수 있다. 다섯째, 교육만족도와 재이용의도와의 관계이다. 교육만족도가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강의에 참여한 수강자들의 만족여부에 따라서 강의를 다시 듣고 싶은 의도와 타인에게 추천을 의미한다.
주제어: 소상공인, 교육서비스품질, 관계 품질, 교육만족, 재이용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