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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9권 5호]국내 유통 소매점의 사회적 책임 및 윤리경영 실천에 대한 소비자 집단의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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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제목 국내 유통 소매점의 사회적 책임 및 윤리경영 실천에 대한 소비자 집단의 인식차이 분석



초록
본 연구는 국내 유통 소매점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 실천이 소비자들에 의해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유통 소매점에서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 정착을 위한 바람직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대표적인 유통 소매점이라고 할 수 있는 백화점, 할인점, 편의점, SSM을 이용하는 소비자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 실천에 대한 요인분석과 평균값을 측정한 결과, 사회적 책임은 사회공헌활동, 환경보호활동, 소비자보호활동 등 3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사회적 책임의 경우 소비자보호활동, 환경보호활동, 사회공헌활동의 순으로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었다. 윤리경영은 윤리성실천, 공정성실천 등 2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공정성실천보다는 윤리성실천을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남녀 성별에 따른 인식차이를 분석한 결과, 사회공헌활동, 소비자보호활동, 환경보호활동 및 윤리성실천 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공정성실천은 여성과 남성 사이에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셋째, 연령대별로 인식차이를 분석한 결과, 환경보호활동을 제외한 사회공헌활동, 소비자보호활동, 윤리성실천, 공정성실천 등은 모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업태별 인식차이는 사회공헌활동과 소비자보호활동은 유의적으로 나타난 반면, 환경보호활동, 윤리성실천, 공정성실천은 유의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유통 소매점의 바람직한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 정착을 위한 실천적 방향성을 제시하고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 유통소매업, 사회적책임, 윤리경영, 소비자집단, 인식차이
 첨부파일
21_14-122.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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