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게재논문 원문서비스

[제29권 1호]교수의 정(情)과 유머, 교수-학생 교환관계 및 학교몰입 간의 관계

조회수 : 235
논문제목 1 교수의 정(情)과 유머, 교수-학생 교환관계 및 학교몰입 간의 관계

논문제목 2 The Relationship between Cheong(情), Humor, Professor-Student Exchange, and School Commitment

주저자/소속 문미숙/동양대학교

교신저자/소속 김종우/동양대학교

공동저자/소속 이지우/계명대학교

학술지명 경영교육연구 발행기관명 한국경영교육학회

권(호) 29(1) 발행년월 2014년 2월

시작/ 끝 페이지 01/22 총페이지 22

언어 한국어

초록1 본 연구는 대학교 상황에서 지도교수의 정(情)과 유머, 교수-학생 교환관계 및 학교몰입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필요한 자료는 지방에 입지한 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자료(n=439부)의 분석결과, 교수의 정(배려, 관심 및 허물없음)과 유머는 교수-학생 교환관계에 정(+)의 영향을 주며, 교수-학생 교환관계는 학생의 학교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수가 배려와 관심을 갖고 학생들과 허물없이 지내고 그들에게 유머를 보다 많이 사용할수록 교수와 학생 간에 양질의 교환관계가 형성되고, 그로 인해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몰입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초록2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cheong(情), humor, professor-student exchange quality, and school commitment. The data collected from 439 students through the administration of structured questionnaires are analyzed to exam the fitness of the research model and to test the hypotheses,
A series of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is performed by the AMOS package. The goodness of fit indices indicate that the fit of the model to the data is generally good. The results of this study exhibit that all types of cheong(情) and humor have significantly positive effects on professor-student exchange quality. In addition, the quality of professor-student exchange relationship has significantly positive effect on school commitment.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are discussed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 are outlined

키워드1 정(情), 유머, 교수-학생 교환관계, 학교몰입

키워드2 Cheong(情), Humor, Professor-Student Exchange, School Commitment
 첨부파일
교수의_정(情)과_유머,_교수-학생_교환관계_및_학교몰입_간의_관계.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