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게재논문 원문서비스

[제29권 1호]IPA분석을 활용한 상인최고경영자과정 교육서비스품질 개선에 관한 연구

조회수 : 193
논문제목 1 IPA분석을 활용한 상인최고경영자과정 교육서비스품질 개선에 관한 연구

논문제목 2 The Study on the Improvement for Education Service Quality of Advanced Merchant Education Program us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주저자/소속 장흥섭/경북대학교 공동저자/소속 이형록/경북대학교 교신저자/소속 우영진/경북대학교

학술지명 경영교육연구 발행기관명 한국경영교육학회

권(호) 29(1) 발행년월 2014년 2월

시작/ 끝 페이지 508/527 총페이지 20

언어 한국어

초록1 본 연구는 상인교육의 최상위 교육과정인 상인최고경영자과정의 2013년 수료생(경북대, 호남대)을 대상으로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실시하여 교육서비스품질의 실질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나아가 상인최고경영자과정의 교육만족도지수 산출을 통한 교육서비스품질의 객관적인 평가지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첫째, 중요도-만족도간 차이검증(t-test)을 통해 ‘확신을 주는 교육내용’, ‘요구사항의 정확한 처리’,‘실직적인 도움이 되는 교육’ 등의 항목은 기대보다 낮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보완책 마련이 필요하며, 둘째,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Matrix)을 통해 집중 및 개선영역에 속하는 2사분면에 ‘요구사항의 정확한 처리’,‘교육내용의 명확한 전달과 이해’.‘교육생을 고려한 교육일정’등의 항목들이 위치하여,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집중적인 개선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며, 셋째, 교육만족도지수 산출결과 교육서비스품질 요인 중 유형성과 반응성이 평균에 비해 상대적으로 만족도 지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요인에 대한 만족도 향상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상인최고경영자과정의 체계적인 관리방안 도출과 교육체계 확립, 교육효과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상인교육 수행에 있어서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초록2 This study examined the following four research questions. First, what the important attribute on education service quality of advanced merchant education program and the degree of satisfaction on each attribute is. Second, How the gap of actual satisfaction in comparison with expected importance on each attribute is. Third, whether it shows differences between expected importance and actual satisfaction for attribute on education service quality. fourth, How to calculate educational satisfaction Index of Advanced merchant education Program. And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can be summarized as following.
First, we found that satisfaction is lower than expected importance to 'the exact processing of requirements', 'convincing education' and 'practical education' attributes. Second, IPA matrix of the second quadrant(Concentrate Here) of 'the exact process requirements', 'clarity and understanding of education contents', 'training schedule considering the students' and the location of the items that were focused for this part efforts are needed to improve. third, we calculated that education satisfaction index of advanced merchant education program is 81.65 point.

키워드1 전통시장, 상인최고경영자과정, 교육서비스품질, IPA분석, 고객만족도지수

키워드2 Tradition Market, Advanced Merchant Education Program, Education Service Quality,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첨부파일
IPA분석을_활용한_상인최고경영자과정_교육서비스품질_개선에_관한_연구.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