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제목1 한국적 정(情)마케팅의 결정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식품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논문제목2 An Exploratory Study of Decision Factors on Korea's Cheong Marketing:
The Case of Food Firms in Korea
주저자/소속 김신애/성결대학교 ,이점수/서경대학교
학술지명 경영교육연구 발행기관명 한국경영교육학회
권(호) 28(4) 발행년월 201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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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한국어
초록1 본 연구는 우리나라 식품분야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국적 정(情)마케팅의 선행요인과 결과인 협력 관계를 실증ㆍ분석하였다. 정마케팅의 선행요인을 관계신뢰, 공유가치, 관계만족, 의존, 의사소통, 관계편익, 관계특유자산 등으로 구분하였으며, 협력을 결과변수로 삼았다. 분석방법은 SPSS Win.21을 활용하여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한국적 정마케팅의 선행요인 중에서 관계신뢰, 의존, 의사소통, 그리고 관계특유자산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적 정마케팅은 협력에 정(+)의 영향 관계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한국적 정마케팅의 선행요인이 협력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관계신뢰, 관계만족과 의존의 변수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우리나라 식품제조업에 속한 기업들에 있어서 한국적 정마케팅의 선행요인들의 경제적 가치를 뜻하는 공유가치, 관계만족, 관계편익에 의해 상호 관계를 체결하는 것만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한국적 정마케팅은 선행요인의 관계신뢰, 관계만족 그리고 의존을 제외한 요인들과 결과인 협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즉, 순서적인 측면에서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에 한국적 정마케팅을 기업과의 관계를 구축하는데 경제적 편익을 지나치게 내세우면 감쇠현상을 낳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초록2 The paper analyzes an exploratory study upon of decision factors on Korea's Cheong marketing in the korea's food firms. We collected statistically usable data from 214 questionnaire respondents who live in Chungcheong provinces and analyzed them with SPSS 20.0 to achieve research's goals. Analysis results revealed that, first, relational characteristics of food firms about relational trust, dependence, communication and relationship specific asset had positive impacts on Korea's Cheong marketing. Second, the survey found that Korea; Cheong marketing has positive influence on cooperation of food firms. Third, this study partially supported direct effect regarding Korea's Cheong marketing between relational characteristics of food firms for relational trust, relational satisfaction, dependence and cooperation. Summary and strategy implication will be mention in conclusion.
키워드1 정(情)마케팅, 관계신뢰, 관계특유자산, 의사소통, 관계편익, 공유가치, 협력
키워드2 Cheong‘s Marketing, Relational Trust, Relationship Specific Asset, Communication, Satisfaction, Coope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