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게재논문 원문서비스

[제26권4호] 상인최고경영자과정 교육서비스품질 및 참여동기가

조회수 : 269
'
연구분야 사회과학 > 경영학
논문제목1 상인최고경영자과정 교육서비스품질 및 참여동기가 교육만족과 긍정적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논문제목2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Advanced Mercantile Management Program and the Motivation of participating on the Satisfaction of Education and Positive Behavioral Intention
주저자/소속 길하나/경북대학교
공동저자/소속 심성민/경북대학교
장흥섭/경북대학교
학술지명 경영교육연구 발행기관명 한국경영교육학회
권(호) 26(4) 발행년월 2011년 08월
시작/끝 페이지 581/600 총페이지 20
언어 한국어
초록1 본 연구는 상인최고경영자과정 교육서비스품질과 상인의 교육참여동기가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교육만족이 교육생의 긍정적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키 위해 현재 상인최고경영자과정이 개설, 운영되고 있는 5개 대학 중 3개 대학(경북대, 동의대, 숭실대) 소속의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2011년 6월 30일부터 7월 15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174부를 분석 자료로 삼았다. 실증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상인최고경영자과정 교육서비스품질 구성요소 중 반응성을 제외한 나머지 요소들이 교육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상대적 영향력은 확신성, 신뢰성, 공감성, 유형성의 순으로 크게 나타났다. 또한 교육참여동기 중 목표지향을 제외한 활동지향과 학습지향이 교육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상대적 영향력은 활동지향형이 학습지향형보다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상인최고경영자과정의 교육만족은 긍정적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록2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Advanced Mercantile Management Program and the motivation of participating in education on the satisfaction of education, and the effect of satisfaction of education on positive behavioral intention. As a result of empirical analysis, among the components of quality of education service of Advanced Mercantile Management Program, all the factors except reactivity are proved to have significant effects on satisfaction of education. Concerning relative effect, conviction, trust, sympathy, and typicality are proved to have a relative effect (specified according to the order of effect). Concerning the motivation of participating in education, activity-oriented type and learning-oriented type, except aim-oriented type, are proved to have significant effects on the satisfaction of education, and activity-oriented type is proved to have more relative effect than learning-oriented type. Finally, the satisfaction of education is prove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behavioral change.
키워드1 상인최고경영자과정, 교육서비스품질, 참여동기, 교육만족, 긍정적 행동의도
키워드2 Advanced Mercantile Management Program, Service Quality, Motivation of Participation, Satisfaction of Education, Positive Behavioral Intention
'
 첨부파일
11-114.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