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분야 |
사회과학 > 경영학 |
|
| 논문제목1 |
소셜네트워크의 사회성과 개인화가 신뢰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 |
|
| 논문제목2 |
The Influence of Trust and Satisfaction on Sociability and Personalization of Social Network |
|
| 주저자/소속 |
서수석/유한대학
|
공동저자/소속 |
이종호/공주대학교
|
|
| 학술지명 |
경영교육연구 |
발행기관명 |
한국경영교육학회 |
|
| 권(호) |
26(3) |
발행년월 |
2011년 06월 |
|
| 시작/끝 페이지 |
559/578 |
총페이지 |
20 |
|
| 언어 |
한국어 |
|
| 초록1 |
본 연구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의 신뢰와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소셜네트워크의 대표적인 특성인 사회성과 개인화에 있다는 것을 실증 분석함으로써 향후 소셜네트워크의 신뢰와 만족을 개선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결과 소셜네트워크의 사회성은 신뢰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셜네트워크의 개인화는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셜네트워크의 개인화는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나타나 기존의 국외 선행연구와는 다른 결과를 보였으며, 이는 국내 기업들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시스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개인 정보를 수집ㆍ분석하여 사용자들과의 소통에 활용하거나 보다 나은 개인화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는 충분하지 못한 점 등이 반영된 결과라고 해석할 수 있겠다. |
|
| 초록2 |
This article focuses on the influence of trust and satisfaction on sociability and personalization of social network.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two factors - sociability and personalization – as the characteristics of social network. among them, only sociability makes on the positive influence on trust. Secondly, personalization did not have any significant influence on trust. Thirdly, the trust makes on affirmative influence on satisfaction. Finally, the characteristics of social network make on the significant influence on satisfaction. |
|
| 키워드1 |
소셜네트워크, 사회성, 개인화, 신뢰, 만족 |
|
| 키워드2 |
Social Network, Sociability, Personalization, Trust, Satisfacti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