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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4집]소비자 성격유형에 따른 광고인지의 차이가 구매의도

작성자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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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성격유형에 따른 광고인지의 차이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dvertising Awareness among Consumers Personality Traits on Buying Intention

이동휘(명지대학교)

본 연구는 심리학에서 주로 연구되어 왔던 성격 5요인을 광고인지, 광고태도 및 구매의도와 연계하여 성격5요인별 광고반응의 차이를 규명함을 목적으로 한다. 성격5요인, 광고인지, 광고태도 및 구매의도와 관련한 이론적 배경의 요약과 함께 실증적 분석을 위한 연구모형 및 3개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총 290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다. 분석도구는 SPSS 14.0을 사용하였다. 분산분석을 통하여 가설1인 성격특성에 따른 광고인지의 차이를 검정하였고,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가설2인 광고인지와 광고태도의 정의관계, 그리고 가설3인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의 정의관계를 검정하여 가설2와 가설3이 채택되는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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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첨부파일
14(0).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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