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신현대, 이정기(남서울대)
●개요 :
본 연구에서는 학교의 물리적 환경, 작용적 환경, 세무학 전공자의 관련 직업에 대한 비전, 학습자의 소진경험, 세무학의 접근성 등에 의해 형성된 학습자들의 학교환경이 학업성취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를 통해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물리적 환경, 작용적 환경, 세무학 전공자의 직업에 대한 비전, 세무학의 접근성 등은 학업성취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이때 물리적 환경, 작용적 환경, 전공자의 직업에 대한 비전, 세무학의 접근성 등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세무학 전공자들의 학교생활만족이 클수록 강하게 나타난다.
둘째, 소진경험은 학업성취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이때 소진경험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크기는 세무학 전공자들의 학교생활만족의 정도와는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다.
위와 같이 도출된 결론을 통해서 세무학 전공자의 학교환경과 조절변인으로서의 학교생활만족이 학업성취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학교환경의 개선, 학교생활만족의 도모 등을 통한 수요자 중심의 세무학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을 검증할 수 있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