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교사의 자원과 대처전략 그리고 소진의 관계
●저자 : 한광현(전주대)
●개요 :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이 업무수행과정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원들과 그들이 취하는 대처전략 유형 그리고 소진결과 등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통하여, 이들 변수들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아울러 대처전략의 유형이 교사들의 보유자원과 소진 간 관계에 매개효과를 지니는지의 여부를 규명하고자 노력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의 소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자원은 사회적 지원 변수로 밝혀졌으며, 대처전략의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자원변수는 자율성으로 확인되었다. 자원과 대처전략 및 자원과 소진 간 관련성은 확인되었으나, 자원과 소진 간 대처전략 변수의 매개효과에 대한 일관된 결론을 찾아내는 것은 어려웠다. 본 연구를 통하여 사회적 지원에 따른 적극적 대처전략 선택, 그리고 적극적 대처에 따른 소진 감소를 확인할 수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