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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8집]기업가치평가지표로서 경제적

작성자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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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기업가치평가지표로서 경제적 부가가치의 유용성에 관한 연구

●저자 : 윤관호(배화여대), 김성은(경희대)

●개요 :

자본비용을 상회하는 부가가치가 창출되어야 자본의 조달과 배분이 원활해지고 궁극적으로는 기업가치가 극대화된다는 것을 세계적인 우량기업들은 기업경영의 기본목표로 인식하고 새로운 경영성과지표로서 EVA(Economic Value Added : 경제적 부가가치)에 대한 논의와 적용을 하고 있다. 1980년대 후반 미국의 경영컨설턴트사인 Stern Stewart사가 새로운 경영지표로서 개발한 EVA는 미국의 유수의 기업들에서 경영자의 활동을 자극하고, 주주와 경영자간의 마찰을 최소화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실무에서 먼저 활용되고 있다. EVA의 개념이 진정한 기업의 경영성과로 인식되어야 한다는 개념하에 EVA을 기준으로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기업 가치를 증대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결과는 많은 이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치평가를 위한 이론, EVA의 산출과 유용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한 연구의 방법으로는 학위논문, 학술논문과 단행본 등을 이용한 문헌적 연구방법에 의한다.

연구결과 EVA는 경영성과의 측정 즉,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수단으로서 투자의사결정 기준으로서, 경영자의 보수결정 기준으로서, 주식투자지표로서 뿐만이 아니라, 경영자를 주인으로 만드는 효과, 기업과 투자자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역할, 기업의 자발적 구조조정 유도를 통한 기업수익성 제고, 무분별한 기업확장 방지 및 업종전문화 유도, 노사관계개선, 소액투자자의 보호, 적대적 M&A의 가장 효율적인 방어, 재무구조의 개선효과 등 여러 가지의 유용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그 중에서도 경영성과의 측정을 통한 기업가치의 측정에서는 유용한 지표로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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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첨부파일
13-07-061-윤관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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