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공인회계사의 양성평등 인식도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저자 : 정덕주(서해대), 한영희(남서울대)
●개요 :
본 논문은 회계전문직인 공인회계사를 대상으로 양성평등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도와 만족도를 갖고 있는가를 설문지 조사방법을 통해 각 변인별로 검증․분석하였다.
그 분석결과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분석결과 각 변인별로 양성평등 인식도에 변인별로 차이가 있다는 가설은 1% 유의수준에서 학력별, 합격연도별, 근무형태, 경력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각 변인별로 양성평등 만족도에 변인별로 차이가 있다는 가설은 1% 유의수준에서 합격연도별, 근무형태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학력별로는 전문 직종으로서 회계사 업무의 특성상 대학원졸 이상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대졸, 고졸 순으로 성별 특성보다도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한 업무능력을 우선시되는 직종으로 당연한 결과가 아닌가 생각한다.
합격년도 별로는 여성회계사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2001년 이후 가장 높게 나타났다. 남성합격자가 대부분인 회계사 직종에도 다른 직종과 마찬가지로 여성의 점유율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른 인식 전환에 기인한다.
경력별도 여성합격자수가 증가할 수 있는 제도적 변화가 있었던 합격년도와 무관하지 않다. 5년에서 10년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결과는 회계사 합격자 수가 증가했던 2001년 이후 여성합격자가 증가했던 시기와 부합되는 결과로 생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