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프로세스 개선과 커스터마이징이 ERP 도입성과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최무진(계명대), 황호영(ETRI)
●개요 :
지금까지의 ERP연구들은 업무프로세스혁신(BPR) 및 커스터마이징의 정도가 ERP 시스템의 성공적 도입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적으로 고려하지 않았으며, 프로세스의 개선과 커스터마이징의 효과를 주관적이며 직관적으로 제시하였을 뿐 실제 자료에 근거하여 그 관계를 실증하지는 못하였다.
본 논문은 ERP를 도입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ERP 구현 시, 업무 프로세스 개선과 커스터마이징의 정도가 ERP 도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첫째, ERP 모듈별 업무프로세스 개선 및 커스터마이징 정도를 조사하였으며, 둘째, ERP 모듈별 프로세스 개선 및 커스터마이징 정도가 ERP 도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설문조사를 통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발견으로는 첫째, 모듈별 업무프로세스 조정과 커스터마이징 정도는 정(+)의 상관관계를 보임으로써 업무 프로세스 조정을 많이 한 기업들은 커스터마이징도 병행하는 경우가 많았다. 즉 한 모듈 안에서도 BPR을 하는 부분과 커스터마이징을 하는 부분이 공존하는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둘째, ERP업체들은 ERP패키지를 커스터마이징하는 일을 가급적 피할 것을 권장해 왔으나 기업의 현실은 그렇지 않았다. 응답업체의 100% 그리고 89.2%가 ‘스크립트 수정’, ‘DB 수정’이라는 소스코드 수정방식을 택하고 있었다. 셋째, 전반적으로 기업들은 업무 프로세스를 조정하기보다 커스터마이징에 더 치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모듈별 프로세스 조정 정도와 커스터마아징 정도는 여러 도입 성과 변수들과 정(+)의 관계를 보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