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게재논문 원문서비스

[제46집]지역 재래시장의 속성에 대한 소비자와 상인간 인식 비교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547
'●제목 : 지역 재래시장의 속성에 대한 소비자와 상인간 인식 비교
●저자 : 장흥섭, 김광석(경북대)
●개요 : 본 연구는 소비자와 상인의 입장에서 재래시장의 문제점을 조사하고, 양자간 인식을 상호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의 합리적 구매성향 증가로 인해 재래시장에서 판매되는 물품에 대한 정보제공, 품질과 위생에 대해 매우 높은 중요도를 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와 상인간 중요도 인식 차이가 존재하는 사안으로서, 시장 내 기초시설에 대해서는 상인 측에서 그 중요성을 더 높게 지각하고 있으며, 가격, 서비스, 교환․환불, 정보제공, 안내시설, 품질, 위생상태, 구매강요, 소비자상담센터설치, 편의시설, 신용카드사용 및 전문화된 상품취급에 있어서는 소비자가 그 중요성을 더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소비자는 주로 시장내 제반 소프트웨어 측면에 중요성을 많이 두는 반면, 상인은 하드웨어 측면에 비중을 두는 것을 알 수 있다. '
 첨부파일
14-장흥섭-경북대.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