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대학에서의 내부마케팅이 고객만족과 서비스품질,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종현,오재신,정기한(경상대)
●개요 : 본 연구의 기본적인 방향은 내부마케팅을 통한 내부고객만족이 보다 높은 외부고객만족을 이끈다는 사고를 기초로 하고 있다.
분석결과 내부마케팅의 다섯 가지 주요차원 중 경영층지원이 내부고객인 교직원들의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교육훈련과 보상시스템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권한위임과 내부커뮤니케이션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내부고객만족은 교육서비스품질, 외부고객만족, 관계몰입에 정의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