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성격유형을 고려한 전자상거래 소비자 구매의도 영향 연구
● 저자 : 고정혁(공주대), 이종호(공주대)
● 개요 : 본 연구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에 있어 인성연구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소비자의 성격유형간의 관계 차이를 분석하여 성격유형에 따라 온라인 소비자의 구매 시 고려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독립변수로 채택한 제품지각, 구매경험, 고객서비스, 소비자위험의 지각이 온라인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각의 독립변수가 성격유형의 선호경향 집단별로 다르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주제어 : MBTI, 전자상거래, 구매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