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온라인 소비자들의 전반적 신뢰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저자: 김 송 병*·박 성 규**
* 대경대학 호텔조리학부 부교수(제1저자)
** 경운대학교 경영학부 강사(교신저자)
● 접수일자: 2005-11-11
● 게재확정일자: 2006-02-14
● 개 요: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소매상에 대한 온라인 소비자들의 신뢰 속성들이 전반적 신뢰에, 전반적 신뢰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온라인 소매상을 지원할 수 있는 전략을 파악하고자 했다.
구조방정식모델에 의한 본 연구의 결과, 온라인 소매상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 속성(능력, 호의, 성실)은 전반적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온라인 소비자들의 전반적 신뢰는 행동의도(구매의도, 충성도, 구전의도)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소매상을 위한 이론적 및 관리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 주제어 : 신뢰 속성, 능력, 호의, 성실, 전반적 신뢰, 구매의도, 충성도, 구전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