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게재논문 원문서비스

[제41집] 교사의 철회행동 원인과 결과 및 이들 관계에 자기효능감이 미치는 영향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461
'● 제목 : 교사의 철회행동 원인과 결과 및 이들 관계에 자기효능감이 미치는 영향

● 저자 : 한 광 현*
* 전주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 접수일자 : 2005-08-19

● 게재확정일자 : 2005-12-20

● 개 요 : 본 연구는 교사들의 철회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로 첫째, 교육과 관련한 역할요인 즉 역할과다 및 역할갈등, 그리고 역할자율성, 둘째, 공정성요인으로 교육기관으로부터 받는 분배 및 절차공정성, 셋째, 교육환경에 있어서의 사회적 지원요인으로 상사 및 동료의 지원요인 등을 들고, 이러한 요인들이 철회행동 유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회귀분석 결과 철회행동은 개인이 해야 할 역할이 과다할수록,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갈등상황에 노출되어 있을수록, 그리고 역할수행에 자율성이 낮을수록 그 빈도가 증가하며, 또 분배 및 절차에 대한 공정성 지각이 낮을수록, 그리고 상사나 동료의 사회적 지원을 적게 받을수록 역시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개인특성변수 가운데 하나인 자기효능감을 선정하여 자기효능감이 교사들의 철회행동 영향요인과 철회행동 간 관계를 조절하여주는지 검증한 결과, 역할과다와 철회행동, 그리고 상사의 지원과 철회행동 간 관계에서 그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를 통하여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자기효능감의 상대적 크기에 따라서 철회행동의 원인에 따른 결과가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일부나마 확인할 수 있었다.

● 주제어 : 역할과다, 역할갈등, 역할 자율성,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사회적 지원, 자기효능감, 철회행동'
 첨부파일
교사의_철회행동_원인과_결과_및_이들_관계에_자기효능감이_미치는_영향(한광현(Han_Kwang-Hyun))_686359.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