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게재논문 원문서비스

[제41집] 컴퓨터일반 교과 수행평가를 위한 루브릭의 개발과 효과 분석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532
'● 제목 : 컴퓨터일반 교과 수행평가를 위한 루브릭의 개발과 효과 분석

● 저자 : 노 양 재*
*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경제학박사)

● 접수일자 : 2005-11-09

● 게재확정일자 : 2006-02-09

● 개 요 :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기존의 단편적·사실적 지식을 암기로 이해하는 능력보다는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비판, 종합, 창출 능력, 자기 주도적인 평생학습능력,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 협동적 문제해결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특히 종합적이고 다양한 고등정신 능력은 새로운 방식의 평가방법을 필요로 하고 있다.
실기교과는 다른 교과와는 달리 지식의 이해뿐만 아니라 사고력, 판단력, 만들기 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이 강조되기 때문에 실천적인 태도와 기술적인 활동의 체험, 즉 실험․실습활동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그러나 수행평가의 이러한 긍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학교현장과 학생 및 학부모, 기타 여러 가지 제기되는 문제점들로 인하여 수행평가의 가치를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루브릭에 관한 일반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수행평가에 대한루브릭의 적용 효과를 분석하여 이를 상업고등학교 「컴퓨터일반」 교과의 수행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주제어 : 루브릭, 수행평가, 컴퓨터일반, 상업고등학교'
 첨부파일
컴퓨터일반_교과_수행평가를_위한_루브릭의_개발과_효과_분석(노양재(Rho_Yang-Jae))_686369.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