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신뢰와 정보시스템 품질 중심으로
● 저자: 문 영 주*, 이 종 호**
* 공주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박사과정(제1저자)
** 공주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교수(공동저자)
● 접수일자: 2005-08-05
● 게재확정일자: 2005-10-26
● 개 요: 오늘날 인터넷 사용자의 급속한 증가로 인터넷을 이용한 상거래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수익창출의 도구로 사용되는 인터넷은 기업의 수익창출을 위해 매우 중요한 채널로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다각도의 전략개발에 많은 시간과 자본을 투자하고 있다. 하지만 사용자들의 쇼핑몰 방문이 실제 구매행위로 이어지는 경우는 불과 1.3~3.2%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Boston Consulting Group, Shop.org, 2000). 이러한 연구결과를 유추해 볼 때 전자상거래환경에서의 쇼핑몰 특성과 오프라인 공간에서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가상공간에서의 비대면 거래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소비자들이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고자 할 경우 쇼핑몰에 대한 신뢰와 품질수준이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을 내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 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을 복합적으로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쇼핑몰에 대한 사용자들의 신뢰와 정보시스템 품질(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 정보품질)이 기술수용모형(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품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쇼핑몰 운영자들에게 시사점을 제시함과 동시에, 기업의 수익창출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 주제어 : 전자상거래, 기술수용모형, 구매의도, 신뢰,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