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게재논문 원문서비스

[제39집] 인터넷 경매의 고객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450
'● 제목 : 인터넷 경매의 고객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저자 : 김 성 언*, 박 정 교**
* 대구가톨릭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제1저자)
**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과정(공동저자)

● 접수일자: 2005-05-03

● 게재확정일자: 2005-07-12


● 초록 : 인터넷 경매는 하나의 인터넷 사업 모델로서 전통적 경매 체제를 인터넷 마켓에서 구현시킨 것이다. 인터넷 경매는 전통적 경매, 인터넷 및 웹 기술을 통합시켜 전통적인 경매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공간적, 시간적 제한점을 풀어준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경매에 참여하고자하는 구매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 보았다. 제품지각 요인, 신뢰 요인, 시스템 요인 및 위험지각 요인들이 구매자들의 경매 참여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아 분석한 결과 제품지각 요인과 신뢰 요인은 구매자들의 경매 참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시스템 요인은 고려 대상에서 제외되었고 위험지각 요인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험지각 요인이 구매자들의 경매 참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이유로는 인터넷 경매를 이용하는 구매자들이 인터넷 경매에서 거래되는 제품의 낮은 가격에 매료되어 위험 부담을 감수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 주제어 : 인터넷 경매 참여의도, 제품지각 요인, 신뢰 요인, 시스템 요인, 위험지각 요인'
 첨부파일
인터넷_경매의_고객_참여의도에_영향을_미치는_요인에_관한_연구(김성언(Kim_Sung-Eon),_박정교(Park_Jung_Kyo))_655694.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