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B2B e-마켓플레이스의 거래형태 연구
● 저자 : 주 상 호, 협성대학교 교양학부
● 접수일자:2004-08-12
● 게재확정일자:2005-02-25
● 초록 : 본 연구는 B2B e-마켓플레이스의 거래형태를 거래비용이론에 근거하여 사례연구를 통하여 기존 요인 중에서 적용될 수 있는 요인을 추출하기 위한 것이다. 공급자/구매자 특성의 자산특수성과 정보비대칭성, 제품특성에서는 제품 표준화 정도의 가격 안정성, 시장/산업 특성에서는 경쟁구조와 시장의 불확실성이 사용할 수 있는 요인으로 제시하였다. 이는 차후 B2B e-마켓플레이스를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변수가 된다는 데 연구의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2개 사례를 통하여 B2B e-마켓플레이스의 거래특성을 규명하는 데는 한계를 드러낼 수 있으나 사례를 통한 탐색적인 연구를 통하여 기존 사분면에 제시된 영역에 국내 B2B e-마켓플레이스를 적용시켜보고, 기존 문헌에서 제시된 요인들의 영향을 사례에 적용해 보려는 시도에 의미를 둘 수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