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인터넷 광고의 유형별 흥미도에 관한 실증연구(An Empirical Research on the Interest Level of Internet Advertising Types)
■ 저자: 최호규-공주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경영학과 부교수(제1저자), 유재흥-대전광역시 도시개발공사 기획총무부(공동저자)
■ 접수일자: 2004-01-27 게재확정일자 : 2004-05-23
■ 게재페이지: 387-408
■ 키워드: 인터넷 마케팅, 인터넷 광고, e-mail 광고, 배너 광고, 리치미디어 광고, 엔터테인먼트 광고, 흥미도
■ 초록: 이 연구는 인터넷 광고의 유형, 즉 현재 인터넷상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는 e-mail 광고, 배너 광고, 리치미디어 광고, 엔터테인먼트 광고에 관한 흥미도를 실증적으로 조사·분석하여 인터넷 광고의 유형별 전략수립 및 인터넷 마케팅 전략수립 시 필요로 하는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인터넷 광고의 유형별 흥미도에 관한 t검증 결과, 성별에 따른 인터넷 광고의 유형별 흥미도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광고의 유형별 흥미도에 관한 분산분석 결과, 연령에 따른 인터넷 광고의 유형별 흥미도 또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소득과 학력 및 직업에 따른 인터넷 광고의 유형별 흥미도는 α=0.05 수준 이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