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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8권 6호]중국 온라인 환경에서 신뢰와 결속이 직접불평 의도에 미치는 영향

작성자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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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제목 1 중국 온라인 환경에서 신뢰와 결속이 직접불평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오픈마켓 타오바오를 중심으로

논문제목 2 The Effects of Trust and Commitment on Complaint Voicing Intention in the Chinese Online Shopping Mall : Focusing on the Open Market Taobao

주저자/소속 조현진/원광대학교

학술지명 경영교육연구 발행기관명 한국경영교육학회

권(호) 28(6) 발행년월 2013년 12월

시작/ 끝 페이지 155/176 총페이지 22

언어 한국어

초록1 본 연구는 중국 온라인 오픈마켓을 중심으로 고객의 직접불평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적 변수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신뢰의 대상과 결속의 유형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들 변수가 직접불평 의도에 미치는 차별적인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쇼핑몰 및 판매자에 대한 신뢰는 정서적 결속과 계산적 결속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쇼핑몰 신뢰는 직접불평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판매자 신뢰는 직접불평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정서적 결속은 직접불평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계산적 결속은 직접불평 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록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al factors which have an effect on the customer's complaint voicing intention in the Chinese open market. For this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argets of trust, the types of commitment, and complaint voicing intention were analyzed.
As the results of analysis, both shopping mall trust and seller trust had a positive influence on both affective commitment and calculative commitment. Secondly, shopping mall trust was positively related to complaint voicing intention, but seller trust did not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complaint voicing intention. Thirdly, affective commitment had a positive impact on complaint voicing intention while calculative commitment had a negative impact on complaint voicing intention.

키워드1 직접불평 의도, 신뢰, 결속

키워드2 Complaint Voicing Intention, Trust, Commitment
 첨부파일
07-13-144.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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