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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8권 5호]로컬푸드의 성공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충청지역을 중심으로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66
논문제목1 로컬푸드의 성공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충청지역을 중심으로

논문제목2 An Exploratory Study on Success Factors of Local Food in Korea: Focused on Case of Chungcheong Region


주저자/소속 권기대/공주대학교 교신저자 김신애/성결대학교 공동저자/소속 서장원/공주대학교 공동저자/소속 김동환/공주대학교

학술지명 경영교육연구 발행기관명 한국경영교육학회

권(호) 28(5) 발행년월 2013년 10월

시작/끝 페이지 55/79 총페이지 25

언어 한국어

초록1 본 연구는 로컬푸드(local food)의 성공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를 위해 충청권 지역을 대상으로 225부의 설문지를 배포ㆍ회수ㆍ분석하였다. 제안된 3개의 연구가설을 검정한 결과 첫째, ‘로컬푸드의 유형(직거래형 지역 내 유통, 유통센터경유 지역 내 유통, 직거래형 지역 외 유통,상업적 유통)은 로컬푸드 성공요인에 부분적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CEO 리더십에 대한 로컬푸드 유형은 직거래형 지역 외 유통〉직거래형 지역 내 유통〉유통센터경유 지역 내 유통〉상업적 유통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마케팅요인에 대한 로컬푸드 유형은 직거래형 지역 외 유통〉직거래형 지역 내 유통〉상업적 유통〉유통센터경유 지역 내 유통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로컬푸드의 성공은 CEO 리더십과 마케팅요인이 직거래형 지역 외 및 지역 내 유통을 위해 전략의 우선순위를 둬야 한다. 둘째, ‘로컬푸드의 성공요인은 구매의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상품요인, 마케팅요인, 로컬원산지요인이 구매의향에 정(+)의 영향관계였다. 로컬푸드의 성공요인은 지역 농산물의 상품요인과 원산지효과를 전략화 해야 비로소 소비자의 구매의향에 직접적으로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로컬푸드 이미지는 로컬푸드의 성공요인과 구매의향에 조절효과를 낳을 것이다’는 상품요인, 시장요인, 마케팅요인만이 구매의향 간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략적 시사점은 결론에 언급하였다.

초록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n exploratory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effect among success factors of local food(i.e., CEO leadership, product factors, market factors, marketing factors and local origin factors), local food image and intentions to purchase local foods. We collected statistically usable data from 225 questionnaire respondents who live in Chungcheong provinces and analyzed them with SPSS 18.0. The results of analyses are as follows. First, pattern of local food had partial difference on the success factors of the local food i.e. CEO leadership & marketing factors. Second, the survey found that success factors of the local food on product factors, marketing factors & local origin effect have a partial effect on intentions to repurchase local food. Finally, hypothesis of third has a partial supported moderating effect regarding local food image between success factors of local food for product, marketing & market factors and intentions to repurchase local food. Consequently, success factors of local food can be justified as a very important factors in improving CEO leadership, product factors, market
factors, marketing factors and local origin factors, pattern of local food and intentions to repurchase local food
키워드1 로컬푸드, 로컬푸드 유형, 성공요인, 로컬푸드 이미지, 구매의향

키워드2 Local Food, Pattern of Local Food, Success Factors, Local Food Image,Purchasing Intents
 첨부파일
03-13-112.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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