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제목1 문화마케팅이 기업이미지와 고객충성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 카드사를 중심으로
논문제목2 Culture Marketing Effects on Enterprise-image, Customer Loyalty,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The Case for Credit Card Companies
주저자/소속 송정석/중앙대학교, 최민희/중앙대학교
학술지명 경영교육연구 발행기관명 한국경영교육학회
권(호) 28(4) 발행년월 201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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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한국어
초록1 본 연구에서는 문화마케팅을 유형별로 나누어 각각의 유형이 기업이미지의 매개를 통해 브랜드태도와 고객충성도 더 나아가 추천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 카드사를 중심으로 이루어 졌으며, 국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내용의 조사를 실행하여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였다. 이를 통해 신용카드사용의 보편화에 따라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는 신용카드 시장에서 고객의 유형을 고려한 차별화된 문화마케팅 전략 포인트를 수립할 수 있는 실무적인 대안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며, 결과적으로 매출의 증대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결론에 따르면 문화마케팅 유형 중 문화판촉과 문화지원은 기업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이미지도 브랜드태도와 고객충성도 및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결과는 나아가 기업과 마케팅 담당자에게 기존의 마케팅 기법뿐만 아니라 문화와 연관된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고 분석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보다 충족시키도록 노력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끝으로, 문화판촉 활동과 문화지원 활동은 긍정적 기업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도구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초록2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s of culture marketing on brand attitude, customer loyalty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and focuses on the case for credit card companies in Korea and commits a survey for credit card users. We hope to provide strategic implications for more effective culture marketing that can be well matched to different classes of credit card users. First, we found that two subcategories of culture marketing, culture sales and culture sponsorship, have positive effects on the enterprise-image. Secondly, enterprise-image influences to brand attitude, customer loyalty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positively.
Based on those empirical evidences, we suggest that companies and market administrators should satisfy customers’ needs through common market strategy as well as culture marketing. Lastly, our empirical evidence implies that culture sales and culture sponsorships play an important role in forming a positive enterprise-image.
키워드1 문화마케팅, 기업이미지, 브랜드태도, 고객충성도
키워드2 Culture Marketing, Corporate Image, Brand Attitude, Customer loyal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