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게재논문 원문서비스

[제28권 2호]팸투어의 체험차원이 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77
'논문제목1 팸투어의 체험차원이 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논문제목2 Impacts of Experience Dimension of Familiarization Tour upon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주저자/소속 김신애/성결대학교, 교신저자/소속 권송/국립공주대학교, 공동저자/소속 강장석/국립공주대학교, 공동저자/소속 민월기/국립공주대학교, 교신저자/소속 권기대/국립공주대학교

학술지명 경영교육연구 발행기관명 한국경영교육학회

권(호) 28(2) 발행년월 2013년 4월

시작/끝 페이지 261/279 총페이지 19

언어 한국어

초록1 본 연구는 도농간 협력, 농촌경제 활성화맥락에서 접근한 것으로 이의 연구를 위해 팸투어 체험에 참여한 대상자 143부의 설문지를 이용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팸투어의 체험차원(감성체험, 관계체험)은 체험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앞으로 팸투어에 감성 및 관계체험을 지속적으로 얻어낼 수 있도록 감성에 기반한 관계지향형 마케팅전략을 수립 활용되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팸투어 체험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의 프로그램을 유지하면서 팸투어 만족을 유도해 낼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반영되어져야 한다. 셋째, ‘팸투어의 체험차원인 감각체험을 제외하고 감성체험, 관계체험, 인지체험은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아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이는 타인추천 및 지속적 방문의 결과를 가져왔으므로 성공적인 팸투어 프로그램이었음을 보여준다. 향후 팸투어의 활성화는 지역경제를 촉진시키는 동인이나 지방자치단체의 지속적인 예산 확보와 풍요로운 현장프로그램의 개발이 해결되어져야 한다.

초록2 This study is to examine an exploratory study on impacts of experience dimension(sense, feel, think, act, relate) of familiarization tour upon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Questionnaire of 143 pcs were uses this study in order to analyze suggested hypothesis. First, experience dimension on fam tour is positively related to experience satisfaction is partially supported. Second, experience satisfaction on fam tour is positively related to revisit intention is perfectly supported. Third, experience dimension on fam tour is positively related to revisit intention is partially supported. Various strategies and detailed implications on analysis results can found not to mention in the conclusions.

키워드1 팸투어, 체험활동, 만족, 재방문의도

키워드2 Familiarization Tour, Experience dimension,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첨부파일
11_13-024.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