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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7권 4호] 전자의무기록(EMR) 시스템의 혁신특성이 만족, 신뢰, 충성도에 미치는"

작성자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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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제목1 전자의무기록(EMR) 시스템의 혁신특성이 만족, 신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논문제목2 An Effect of the Innovative Characteristics of the Electronic Medical Record on the Satisfaction, Trust, and Loyalty

주저자/소속 노미진/경북대학교, 공동저자/소속 김덕용/한국경제 지식사회부 기자


학술지명 경영교육연구 발행기관명 한국경영교육학회

권(호) 27(4) 발행년월 2012년 08월

시작/끝 페이지 87/109 총페이지 23

언어 한국어

초록1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의료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병원에서는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의 사용이 중요해지고 있다. 전자의무기록의 궁극적인 목표는 의료서비스 향상을 통한 병원 수익의 극대화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들의 EMR 신뢰, EMR 만족, EMR 충성도를 측정하여,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려고 한다. 연구목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의 혁신 특성을 상대적 이점, 양립성, 복잡성, 이미지로 살펴보고 이들과 만족, 신뢰, 충성도와의 관계를 살펴볼 것이다. 설문 대상은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 병원에서 이 시스템의 사용자인 의사, 간호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의 혁신 특성인 양립성은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의 EMR 만족과 EMR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상대적 이점과 이미지는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의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EMR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고, 병원에서 EMR 시스템을 도입할 때에 고려해야 할 실제적인 요인들을 제안해 주었다.

초록2 As an aging society, to use electronic medical record(EMR) by increasing interest in health services is becoming important. The objective of EMR is to improve a hospital's revenue with providing a good medical services. Therefore, this study measures users' trust, satisfaction, and loyalty of EMR and provide useful information for improvement medical services.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is study investigates innovative characteristics of EMR such as relative advantage, compatibility, complexity, and image, and the relationships among innovative characteristics, satisfaction, trust, and loyalty. We conducted a survey from doctors, nurses, and staffs using EMR. The results show that compatibility has a positive influence on satisfaction and trust of EMR, and Relative advantage and image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trust of EMR. This study can provide useful information to companies relative to hospital information systems.

키워드1 전자의무기록, 혁신특성, 만족, 신뢰, 충성도

키워드2 Electronic Medical Record, Innovative Characteristics, Satisfaction, Trust, Loyalty'
 첨부파일
12-047.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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