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 신뢰의 전략적 구축을 위한 기업환경의 영향에 관한 연구
Effects of Business Environment on the Strategy Formulation of Individual Trust
김양호(경희대학교)
본 연구는 개인 간 신뢰의 전략적 구축을 위해 기업환경 특성, 즉 조절변수의 영향이 작용하는가 하는 것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감정적 반응은 인지적 신뢰보다 조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상호의존성이 높다고 인식할수록 개인 간 신뢰와 조직성과(감정적 반응 및 신뢰행동) 수준은 높아지며, 특히 상대에 대한 감정적 반응보다 신뢰행동에 대한 상호의존성의 조절변수 효과는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이 개방적이라고 인식할수록 개인 간 신뢰와 조직성과 수준은 높아지며, 특히 상대에 대한 감정적 반응보다 신뢰행동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의 조절변수 효과는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신뢰는 개인 간 감정과 행동변화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기업의 상황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 간 신뢰의 전략적 구축과 이를 통한 조직성과의 향상을 위해서는 조직 내 환경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