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황인표(중앙공무원교육원)
●개요 :
본 연구는 오늘날 이루어지고 있는 공공분야에서의 리더십 교육 현황과 사례 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연구문제의 접근과 비판적 고찰을 접근하였다. 먼저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리더십 교육에서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문제점을 규명하고 향후 대응방안을 도출하였다. 단순 교육보다는 역량개발 학습 환경 조성이 중요하며, 이것은 조직 가치 및 발전방안과 연계되어야 하며.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요구분석, 고객지향적 모듈개발 등이 필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존재론적 리더십 교육에서 관계론적 리더십 교육으로의 전환 등 세 가지 전략적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