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게재논문 원문서비스

[제40집] 인터넷 경매사이트에서 고객 충성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428
'● 제목: 인터넷 경매사이트에서 고객 충성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저자: 유 상 진*, 김 효 정**
* 계명대학교 경영정보학과 교수(제1저자)
** 계명대학교 경영정보학과 강사(공동저자)

● 접수일자: 2005-06-21

● 게재확정일자: 2005-12-12

● 개 요: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 쇼핑 사이트에 비해 최근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인터넷 경매 사이트의 고객충성도에 관해서 보다 포괄적인 연구 및 검증 분석이 더욱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연구를 시작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일반 쇼핑몰 고객충성도 영향요인 분석 등에 많이 원용되어온 Internet Site 평가모형들을 바탕으로 인터넷 경매 사이트의 고객충성도 분석에 특히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신뢰변수를 추가하여 인터넷 경매사이트의 고객충성도와 관련한 좀 더 포괄적이고 시의성 있는 연구를 진행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토대로 디자인, 신뢰성, 기능성, 상호작용성, 컨텐츠, 구조적보장 등의 6가지 변수를 설정하고 고객충성도에 대한 연구를 SPSS 및 AMOS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해 실증적 분석을 통하여 검증해 보았다. 분석결과 인터넷 경매 사이트에서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디자인, 상호작용성, 기능성, 구조적보장 등의 변수들이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연구결과 분석 되었다.

● 주제어 : 디자인, 신뢰성, 기능성, 상호작용성, 컨텐츠, 구조적 보장, 고객 충성도'
 첨부파일
인터넷_경매사이트에서_고객_충성도의_영향요인에_관한_연구(유상진(Yoo_Sang-Jin),_김효정(Kim_Hyo-Jung))_686351.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