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게재논문 원문서비스

[제39집] 모바일 커뮤니티의 특성과 개인특성이 사용자의 몰입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705
'● 제목 : 모바일 커뮤니티의 특성과 개인특성이 사용자의 몰입, 신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저자 : 유 상 진*, 김 효 정**, 최 은 빈***
* 계명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교수(제1저자)
** 계명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박사과정(공동저자)
*** 계명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강사(공동저자)

● 접수일자: 2005-03-25

● 게재확정일자: 2005-08-22

● 초록 :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토대로 모바일 커뮤니티의 특성으로 상호작용성, 개인화, 이동성, 편이성 등의 4가지 변수와 개인적 특성으로는 도전심, 숙련도, 유희성 등의 3가지를 연구변수로 설정하여 사용자의 관점에서 모바일 커뮤니티를 활성화 할 수 있는 사용자의 몰입, 신뢰 및 충성도에 대한 연구를 모바일 인터넷 사용경험이 있는 22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SPSS 및 AMOS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해 실증 분석 한 결과 이동성․편이성․숙련도와 모바일 커뮤니티의 신뢰에 대한 가설은 기각되었으며, 그 이외의 가설은 유의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한편, 모바일 커뮤니티의 신뢰와 충성도는 매우 강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주제어: 모바일커뮤니티특성, 개인특성, 몰입, 신뢰, 충성도'
 첨부파일
모바일_커뮤니티의_특성과_개인특성이_사용자의_몰입,_신뢰,_충성도에_미치는_영향에_관한_연구.zip
목록